사업개요
친환경, 고품질 에탄올 생산으로
지난 60년간 한국주류산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풍국주정공업㈜는 한국주류산업의 변천에 따라 발전을 거듭하며, 반세기가 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소주(燒酎)의 원료용으로 최고 품질의 에탄올(주정) 생산뿐만 아니라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이산화탄소(CO2)를 전량 회수·가공한 액체 탄산과 축산용 배합사료의 원료로 사용되는 고단백질의 단미사료(건조주정박)을 생산·판매함으로써 대기오염 방지와 자체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여 환경보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에탄올 제조분야에서 최고의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적인 식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에너지 절약형 첨단 공정시설 구축

대구 성서공단에 최첨단의 에너지 절약형 선진기술을 도입하여 전통누룩과 조효소제 등 유용 발효 미생물에 의한 최신 발효공법과 증류공정의 완전 자동화 시설은 물론 최종 부산물 회수시설까지 완비한 현대적인 신공장을 준공하였습니다.

증류공정은 에너지의 효율적 배분에 의한 절감 설계 방식인 감압운전, 요탑 및 제품탑 리보일러 시스템 및 증류탑 상부 증기를 이용한 열수 회수시스템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유틸리티 공정은 보일러에 Economizer를 설치하여 남은 폐열로 급수의 열원으로 회수하여 에너지 절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기술력 확보
에너지 절약형(ALOCO식) 기술 및 기존설비(상압탑)의 장점을 활용하여 주질(관능)확보가 용이한 증류 방식의 현대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제2추출탑, 불량 주정탑, 휴젤분리탑 등의 대형화로 불순물 분리 능력 향상시켰으며, 전문 분석장비 GC를 도입하여, 불순물까지 제거함은 물론 데이터 분석을 병행하여 균일한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공정의 클린 팩토리(Clean factory)
유기질의 발효 효모가 풍부하게 함유된 증류 폐액을 탈수, 농축, 건조하여 조단백질과 비타민, 유기질이 풍부한 건조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발생된 농축액을 전량 사료화하고 있습니다. 또 발효공정에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전량 회수하여 액체 탄산을 생산하고 있으며, 환경공정에서 발생한 메탄가스 또한 회수하여 열원으로 사용함으로써 끊임없는 시설 및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순수곡물 사용으로 농가소득 증대
환경 친화적 기업